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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0-06-10 05:27
  글쓴이 : 드림팀     날짜 : 10-06-10 05:27     조회 : 4467     추천 : 0    


추천의 글 _ 당신은 놀이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가
한국판 서문 _ 놀이, 행복과 성공의 결정적인 열쇠


1부. 왜 놀이인가

1장. 놀이의 기적을 만나다

2장. 우리는 왜 놀이를 하는가
놀이는 가장 원초적인 본능
놀이의 생물학적 중요성
흥미로운 동물의 놀이 세계
동물이 놀이를 하는 진짜 이유
놀이, 뇌에 말을 걸다
못하면 더 하고 싶어진다
우리는 놀이하는 우주 속에 살고 있다

3장. 놀이하는 인간, 호모 루덴스
생명의 위협보다 더 큰 놀이의 매력
가장 잘 노는 동물, 인간
어른이 되어서도 놀이는 계속된다
당신은 어떤 놀이 유형인가
놀이를 멈춘다는 것은


2부. 놀이에서 해답을 찾아내다

4장. 아이의 미래, 놀이부터 시작된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배운다
놀이를 하지 못한 아이의 극단적인 결말
놀이는 학습의 적이 아니라 파트너
아이들에게는 그들만의 놀이가 있다
아이는 아이답게, 장난기도 필요
놀이를 통해 아이에서 어른이 되다

5장. 일과 창의성의 비결, 놀이에서 찾다
놀이의 반대말은 ‘일’이 아니다
일이 안 풀릴 때는 상상의 세계로
‘유레카!’보다 더 흥미로운 말은 ‘재미있는데?’
놀지 못하는 사람은 참 안됐다
삶의 흥분을 놀이에서 찾아내다

6장. 관계의 어려움, 놀이가 해결하다
어린 시절의 놀이에 대한 기억
어른의 놀이 신호는 유머와 농담
사랑에도 놀이가 필요해
잘 노는 사람이 매력적이다
‘플레이어’에 대한 오해
어떤 관계든 놀이가 필요하다
상대와 계속 놀이를 할 수 있다면

7장. 놀이에도 부정적인 면이 있을까
놀이라고 할 수 없는 것들
게임에 중독된 사람들
즐겁지 않으면 놀이가 아니다

8장. 우울한 현대인, 즐거움을 되찾다
놀이에서 즐거움을 발견하기까지
놀이로 행복해지는 7가지 조언
놀이는 최고의 축복이다

[알라딘 제공]
21세기에 필요한 성공과 행복의 열쇠, 놀이!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는 자연스럽게 놀이를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노는 데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플레이, 즐거움의 발견』은 놀이와 멀어지면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잃어버린 것은 즐거움이라고 말하며, 잃어버린 놀이를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책이다. 놀이 행동 전문가인 저자 스튜어트 브라운 박사는 놀면 뒤처진다는 낡은 발상을 버리라고 이야기한다. 35년 동안 각계각층에 속한 6천여 명의 놀이 역사를 수집한 것을 바탕으로 놀이의 본질과 역할을 풀어놓고 있다. 그 과정을 통해 성공과 행복의 비밀은 바로 놀이, 즉 '플레이(PLAY)'에 있음을 강조한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환경운동가 제인 구달이 추천한 이 책은 미국 공영방송 PBS에서 방송된 다큐멘터리 3부작 <놀이의 약속>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욕구, 아이들이 세상을 배우는 통로, 창의성과 혁신의 핵심, 인간사회를 제대로 돌아가게 하는 윤활제, 세상에서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아를 찾는 통로라는 다섯 가지 측면에서 놀이를 살펴본다. 또한 놀이와 일이 서로의 적이 아니라, 일을 놀이처럼 즐겁게 하면서 성공과 행복을 거머쥘 수 있음을 보여준다.
21세기에 필요한 성공과 행복의 열쇠, 놀이!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는 자연스럽게 놀이를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노는 데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플레이, 즐거움의 발견』은 놀이와 멀어지면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잃어버린 것은 즐거움이라고 말하며, 잃어버린 놀이를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책이다. 놀이 행동 전문가인 저자 스튜어트 브라운 박사는 놀면 뒤처진다는 낡은 발상을 버리라고 이야기한다. 35년 동안 각계각층에 속한 6천여 명의 놀이 역사를 수집한 것을 바탕으로 놀이의 본질과 역할을 풀어놓고 있다. 그 과정을 통해 성공과 행복의 비밀은 바로 놀이, 즉 '플레이(PLAY)'에 있음을 강조한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환경운동가 제인 구달이 추천한 이 책은 미국 공영방송 PBS에서 방송된 다큐멘터리 3부작 <놀이의 약속>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욕구, 아이들이 세상을 배우는 통로, 창의성과 혁신의 핵심, 인간사회를 제대로 돌아가게 하는 윤활제, 세상에서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아를 찾는 통로라는 다섯 가지 측면에서 놀이를 살펴본다. 또한 놀이와 일이 서로의 적이 아니라, 일을 놀이처럼 즐겁게 하면서 성공과 행복을 거머쥘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스튜어트 브라운 정신과 의사 겸 임상연구자로서, 미국놀이연구소NATIONAL INSTITUTE FOR PLAY를 설립했으며 ‘미국 최고의 놀이 행동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샌디에이고 머시 호스피탈&메디컬 센터의 임상과장CLINICAL DIRECTOR이었고,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부교수로 재직했다. 평생 ‘놀이’ 연구에만 매달려온 그는 현대인에게 행복과 성공의 열쇠는 ‘놀이’에 있음을 강조한다. 최근에는 미국 전역의 유명 기업과 단체를 위해 정기적으로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강연을 하며, 미국 공영방송인 PBS에서 방영된 놀이 3부작 〈놀이의 약속THE PROMISE OF PLAY〉을 제작해 큰 호응을 받았다. 또 《뉴욕타임스 매거진》의 커버스토리에 소개되었고, 유튜브에서도 그에 관한 수많은 동영상이 여전히 인기를 얻고 있다.

저자 크리스토퍼 본(CHRISTPHER VAUGHAN)
20년 넘게 과학과 의학에 대한 글을 써오고 있으며, 전 세계 베스트셀러 《수면의 약속THE PROMISE OF SLEEP》을 공동 집필했다.

역자 윤미나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굴라쉬 브런치》가 있고, 옮긴 책으로는 《탤런트 코드》, 《소유의 역습, 그리드락》, 《설득의 심리학 2》, 《제7의 감각》, 《위키노믹스》 등 다수가 있다.

감수자 황상민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한 뒤 하버드대학교에서 심리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하버드대학교 사이언스 센터와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연구 활동을 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디지털 괴짜가 미래 소비를 결정한다》,《대한민국 사이버 신인류》 등을 썼으며, 《블링크》,《제7의 감각》,《내 인생의 탐나는 심리학 50》 등을 감수했다. 강의와 저술활동 외에도 디지털 세상 속 소비심리와 사회현상 연구소 ‘위즈덤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정신과 의사 겸 임상연구자로서, 미국놀이연구소NATIONAL INSTITUTE FOR PLAY를 설립했으며 ‘미국 최고의 놀이 행동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샌디에이고 머시 호스피탈&메디컬 센터의 임상과장CLINICAL DIRECTOR이었고,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부교수로 재직했다. 평생 ‘놀이’ 연구에만 매달려온 그는 현대인에게 행복과 성공의 열쇠는 ‘놀이’에 있음을 강조한다. 최근에는 미국 전역의 유명 기업과 단체를 위해 정기적으로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강연을 하며, 미국 공영방송인 PBS에서 방영된 놀이 3부작 〈놀이의 약속THE PROMISE OF PLAY〉을 제작해 큰 호응을 받았다. 또 《뉴욕타임스 매거진》의 커버스토리에 소개되었고, 유튜브에서도 그에 관한 수많은 동영상이 여전히 인기를 얻고 있다.

저자 크리스토퍼 본(CHRISTPHER VAUGHAN)
20년 넘게 과학과 의학에 대한 글을 써오고 있으며, 전 세계 베스트셀러 《수면의 약속THE PROMISE OF SLEEP》을 공동 집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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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팀
1966년 8월 미국 텍사스대 건축공학과 학생 찰스 휘트먼이 학교 캠퍼스 타워에 올라가 총을 난사했다. 그 총격으로 15명이 죽고, 31명이 다쳤다. 당시 휴스턴 베일러 의과대학 정신과 조교수였던 저자는 평소 '다정한 남편'이자 '순종적인 아들'이었던 휘트먼의 범죄심리를 파악하기 위해 그의 생애를 샅샅이 조사했고, 그 결과 '놀이의 결핍'이라는 놀라운 결론을 도출했다. 엄격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던 휘트먼은 평생 자유롭게 놀아본 적이 없었고, 감정적으로 고립되어 극단적인 행동을 저지르고 말았다는 것이다.

'All work and no play makes Jack a dull boy (일만 하고 놀 줄 모르면 바보가 된다)'라는 유명한 영어 속담을 증명이라도 하는 듯한 책이다. 저자는 "놀이야말로 창의성을 키우고 상호작용을 배우기 위한 필수조건"이라면서 "사실 놀이의 반대말은 '일'이 아니라 '우울함'"이라고 말한다. 놀이의 중요성을 설파하면서도 게임중독을 비롯한 부정적인 측면도 간과하지 않은 꼼꼼함이 돋보인다.
.............................................

'플레이, 즐거움의 발견' 출간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네덜란드 역사가 요한 하위징아는 1938년 저서 '호모 루덴스'에서 인간을 생각하는 존재인 '호모 사피엔스'가 아니라 놀이하는 존재 '호모 루덴스'로 소개했다.

놀이란 단순한 장난이 아니라 인류 문명을 이끈 원동력이며 모든 문화의 기원에 놀이 요소가 있을 정도로 인간 본능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미국의 놀이 행동 연구자인 스튜어트 브라운과 과학작가 크리스토퍼 본은 '플레이, 즐거움의 발견'(흐름출판 펴냄)에서 이와 비슷한 관점에서 '놀이의 거의 모든 것' 풀이한다.

저자들의 전제 역시 놀이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본능이며 인간의 뇌가 제대로 돌아가도록 하는 힘이라는 것.

고양이들은 무언가 달랑달랑 흔들리는 것만 보면 정신없이 뛰어들어 몰두하고 극지방 흰 곰과 썰매 개들은 별 이유 없이 서로 달려들어 몸을 비비다가 함께 눈밭을 뒹군다.

동물들이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알아서 노는 것처럼 인간도 어릴 때부터 그저 놀며 자라난다. 놀이를 하면 뇌신경 회로의 생성과 원활한 작동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는 이미 오래전부터 많이 나와 새롭지도 않다.

책에는 1966년 텍사스의 대학 캠퍼스에서 총을 난사해 수십 명을 살해한 찰리 휘트먼의 경우가 놀이의 부재로 심리적 병을 얻은 극단적 사례로 등장한다.

휘트먼의 부모는 어렸을 때 휘트먼이 밖에 나가 노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고 집에서 '유익한' 일만 하도록 강요했다. 지나친 통제로 억눌리며 자라난 휘트먼은 놀면서 배웠어야 할 감정 조절능력이나 대인 관계 유지력을 배우지 못했다는 것이 저자들의 해석이다.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놀이는 삶이다.

드라마를 보고 소설을 읽고 스포츠를 즐기는 문화 행위도, 극한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 행위도 하나의 놀이다. 농담이나 잡담을 하는 것도, 이리저리 옷을 바꿔 가며 패션에 신경 쓰는 것도, 사랑에 빠지는 것도 어떤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일이라기보다는 즐거움을 얻으려, '잘' 살려고 하는 놀이다.

저자들은 "놀이를 하면 아이의 두뇌가 발달한다"라는 식으로 놀이의 효용성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는 삶을 아름답고 즐겁고 재미있게 한다"는 딱히 말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당연히 누려야 할 존재로서의 놀이를 풀어나간다.
10-06-10 05: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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