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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참여 동기부여와 레퓨테이션
글쓴이 : 드림팀     날짜 : 08-09-20 16:29     조회 : 1627    
산업화 시대 이후 지금까지 공급자는 공장에서 대량 생산으로 넘쳐 나는 물자를 일방적으로 공급하였고, 소비자는 공급된 물자를 단순 수용하는 소비자 집단에 지나지 않았다. 작금을 Pro-Sumer(Professional Consumer)의 시대라 한다. 제품의 생산과정은 물론 홍보 및 유통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들의 욕구와 니즈(Needs)를 적극적으로 표출하고 개입하는 이른바 프로슈머들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인터넷상에서도 적극적인 프로슈머들의 활약상을 목격할 수 있다. 하지만, 어느 분야에나 이런 핵심 사용자들이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기업에서 많은 예산을 들여 커뮤니티를 만들지만, 정작 참여율은 저조한 경우가 있다.
‘사용자들이 왜 웹사이트에 UCC 저작물들을 올리고 참여를 해야 할까?’ 그냥 커뮤니티 공간만을 만들어 놓으며 될 줄 알았다. 하지만, 우리의 사용자들은 그렇게 호락호락 하지만은 않은 것이다.

사용자에게서 대가 없는 참여는 물론이고 맹목적인 충성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사용자들은 그들에게 이득이 되는 일을 한다. 그 이득이라는 것이 금전적인 것을 포함 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만이 참여의 궁극적인 필요충분 조건은 아닐 것이다.

사용자들은 그들에게 필요한 일을 한다.
사용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컨텐츠를 생산하는데 재미와 필요성 또는 편리성을 느끼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셜 포토서비스라 불리는 플리커닷컴(www.flickr.com)에서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사진작품을 여러 사용자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올린다. 또한, 여러 참여자들의 방대한 사진 자료들은 태깅, 북마크 등의 기술적 도움으로 쉽고 편리한 이용과 타인들과의 의미 있는 관계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사용자들이 게재한 사진들이 거래가 됨으로써 물질적인 보상도 뒤따른다.

사용자들은 타인과 관계 속에서 스스로를 들어내 보이고자 한다.
인터넷상의 커뮤니티나 상거래 사이트에서 왕성한 리뷰 등록이나 여타 다른 게시물들을 등록하는 등 활발하게 참여 하는 사람들을 봤을 것이다. 그들은 왜 그렇게 열정적인 참여를 하는 것일까? 사용자들은 저마다 자신을 나타내고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다. 그 욕구를 자신만의 개성과 가치관이 묻어나는 창작이나 게시활동으로 인터넷 시스템상에서 스스로를 표현하고 드러내 보이고 싶어 하는 것이다. 이로써 만나게 되는 다른 사용자들과 관계를 맺고 보람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블로그나 미니홈피는 사용자들의 컨텐츠 생산을 쉽게 도와주는 도구이면서 동시에 이렇게 생산된 컨텐츠를 널리 퍼트려 주는 유통의 도구이기도 하다. 사용자들이 생산한 컨텐츠를 해당 사이트에만 가두어 두지 않고 RSS(Rich Site Summary)를 통해 외부로 유통시킨다. 사용자들이 스스로를 나타내고자 생산한 컨텐츠들이 외부로 왕성하게 알려 질 수 있다는 것은 그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사용자는 경제적인 보상 이외의 명예를 원한다.
컨텐츠를 생산한 참여자에게 보편적으로 경제적인 보상책을 제시한다. 하지만 더 이상 포인트, 쿠폰, 내공 등은 직접적인 유인책이 되지 못한다. 적극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왕성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소위 프로츄어(Proture =Professional + Amateur) 들의 리뷰는 기업에서 간과하지 못할 가공할 영향력을 나타낼 수도 있다. 커뮤니티 사이트나 상거래 사이트 내에 사용자들이 저작물에 대한 히스토리들을 검색 가능하게 하고, 이들이 생산하고 관계를 맺는 컨텐츠에 대해 프로파일 별(성별, 연령별, 지역별, 소득별, 기타 성향별) 그리고, 사용자 피드백에 따라 열람수, 추천수, 만족도 등으로 세분화한 정보들을 제공하여 사용자에 대한 신뢰도를 표현할 수 있는 종합적인 레퓨테이션(Reputation: 명예) 정도를 구성할 수 있다. 다른 사용자가 작성한 컨텐츠에 대한 정보를 그 사용자의 레퓨테이션 정도를 보고, 해당 상품을 구매 할 것인지, 또는 해당 사용자와 관계를 맺을 것인지를 판단하는 데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가 생산한 데이터와 개인 아이덴티티의 연동은 사용자 개인의 신뢰와 함께 명성을 쌓는 레퓨테이션(Reputation) 시스템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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