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HOME | CONTACT US
드림인포
드림채널
드림포럼
드림앨범
드림파티
드림레터
드림뱅크
카페 블로그
  2014년 표어 : Power of DreamTeam
Member Login & Join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드림뱅크
강연자료실
일반자료실
문서자료실
그림자료실
음악자료실
건강자료실
생활의지혜
유익한링크
그림자료실
ssn,fbf
2013-02-13
드림팀 어워즈 명함시안
자유글마당
눈매의 중요성
지대로 건치네ㅋ
붕어빵 먹는 삼성모…
트럼프가 소유한 특…
강연자료실 |   BGROUP7_1
HOME  |  드림뱅크  | 강연자료실
웹 2.0 트렌드와 작지만 새로운 서비스들 – (2) 메타 블로…
글쓴이 : 드림팀     날짜 : 08-09-20 16:42     조회 : 1276    
메타 블로그는 사실상 웹2.0의 대표 서비스이면서, 웹2.0을 얘기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이 경험해 본 그런 서비스이다. 그 때문에 이번 칼럼의 주제로 선정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이미 전문가들의 입을 많이 거친 주제이기 때문에 공연히 지식의 한계를 드러내는 게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들기도 한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메타 블로그를 검색해보면 어마어마한 양의 정보들을 – 단순한 소개가 아니라, 메타 블로그 자체를 평가한 글들 – 볼 수 있다. 그들은 저마다의 생각을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의 블로그에 적어놓고 있다.

아마도, 이용자의 얼리어답터(Early Adopter)적 성격상 자신이 이용하는 매체의 신선함 또는 불편함을 솔직하게 늘어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이 얼리어답터들은 실제로 메타 블로그의 정보 공급원들이다.

1. ‘블로그 포털’ vs ‘블로그에 대한 블로그’

메타 블로그를 설명한 글들 중에는 ‘블로그의 포털’이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가 많다. 블로그에 올라온 글들을 대상으로 해서, 그 글들을 메인 콘텐츠로 삼아 적극적으로 유통하고 있기에 과히 틀린 표현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포털’이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는 ‘통합적 정보 유통 채널’이라는 의미를 놓고 볼 때 그리 적합한 표현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이 보다는 ‘블로그에 대한 블로그’ 즉, 블로그만을 그 정보 수집의 대상으로 하며, 그들의 포스트와 링크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보다 합당한 표현이 아닌가 싶다.

굳이 ‘포털’이라는 표현을 트집잡는 이유는 메타 블로그는 ‘포털화’가 그 발전 방향이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포털이 ‘통합적 정보 제공’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주 임무로 삼고 있다면, 메타 블로그는 각 블로그에 담긴 사적 정보 (집단 지성이라 부를 수 있는)를 모아 정보 수요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그래서, 랜덤(Random)형 정보 노출 보다는 검색 또는 개별적 조건 설정 (RSS 주소 등록 포함)에 의한 최적화된 정보 제공이 메타 블로그의 주요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2. 핵심은 포털화가 아닌 전문 주제화

RSS의 장점은 한 곳의 블로그 사이트에 등록한다고 해서 해당 콘텐츠가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요리와 자동차에 동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블로거가 있다고 했을 때, 요리와 관련된 전문 주제 블로그 사이트에는 요리와 관련된 포스트가 올라가게 되고, 자동차와 관련된 포스트들은 또 다른 전문 블로그 사이트에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내 블로그를 하나만 운영할지라도 전문적인 주제 영역을 가지고 있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 여러 곳에 동시에 자신의 포스트를 노출할 수 있다.

웹2.0 서비스의 모범 사례로 자주 언급되는 윙버스 (www.wingbus.co.kr)나 취업 전문 메타 블로그인 (www.careerblog.co.kr), 쇼핑 관련 메타 블로그인 이버즈 (www.ebuzz.co.kr) 의 경우는 각각의 전문 주제와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융합될 때 나타나는 힘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포털화’는 결국 규모의 경쟁으로 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현재의 구조에서 규모의 경쟁으로는 포털을 이길 수도 없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도 않아 보인다.

경쟁력의 핵심은 현재 포털 블로그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정보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메타 블로그의 경쟁력은 ‘지식과 정보의 최적의 소통’이라는 정보 제공업자의 본분을 다할 때 확보될 수 있을 것이다.

3. 메타 블로그 사이트 소개

올블로그: http://www.allblog.net
이올린: http://www.eolin.com
미디어몹: http://www.mediamob.co.kr
블로그플러스 : http://blogplus.net
커리어블로그 : http://www.careerblog.co.kr
이버즈 블로그 : http://blog.ebuzz.co.kr
다음DNA 렌즈 : http://dna.daum.net/lens/
블로그코리아 : http://www.blogkorea.net
위드블로거 : http://www.withblogger.com
프레스 블로그: http://www.pressblog.co.kr
풀뿌리블로그: http://grasslog.net/home/

P.S. “웹 2.0 트렌드와 작지만 새로운 서비스들”이라는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소개할 서비스의 선택은 철저하게 필자의 주관이지만, 추천은 자유롭습니다. 따라서,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이든지 아니면 추천하고 싶은 서비스가 있든지 간에 상기한 주제에 적합한 서비스가 있다면 언제든지 제게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E-mail : chicsong@rankey.com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27 서필환 성공사관학교장의 CEO 오바마 재건축리더십 원더풀 2010-05-27 1358
26 웃으며 공부하는 핀란드…울며 공부하는 한국 드림팀 2010-05-21 1152
25 우리는 '이런 거' 왜 못 만드냐고? 드림팀 2010-05-02 1153
24 드림 소사이어티 시대의 대박과 도박사이 드림팀 2010-05-01 1323
23 소프트뱅크 손정의 CEO Live2011 강연 드림팀 2010-04-27 1725
22 두 팔 없는 세계적 ‘성공학 강사’ 존 파피 내한 강연 드림팀 2010-04-21 1704
21 원동연박사의 5차원 교육 *1 드림팀 2008-09-22 1719
20 솔직함의 역설 – 리콜(Recall) 드림팀 2008-09-20 1371
19 웹 2.0 트렌드와 작지만 새로운 서비스들 – (1) 전문 검색… 드림팀 2008-09-20 1444
18 웹 2.0 트렌드와 작지만 새로운 서비스들 – (2) 메타 블로… 드림팀 2008-09-20 1277
17 안티 메시지(Anti-message) 관리 드림팀 2008-09-20 1402
16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 - 컨셉의 힘 (2) 드림팀 2008-09-20 1151
15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 - 컨셉의 힘 (1) 드림팀 2008-09-20 1277
14 비즈니스 관점에서 블로그 마케팅이란? 드림팀 2008-09-20 1434
13 인터넷 마케팅 불패(不敗) 전략 – 트래픽과 로열티 높이기 드림팀 2008-09-20 1387
12 아웃소싱? 웹 2.0 기업은 크라우드소싱!! 드림팀 2008-09-20 1340
11 사용자의 참여 동기부여와 레퓨테이션 드림팀 2008-09-20 1615
10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의 활용 드림팀 2008-09-20 1296
9 제휴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의 이해와 활용 드림팀 2008-09-20 1278
8 인터넷 커뮤니티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드림팀 2008-09-20 1353
7 성공적인 CRM을 위한 레시피 (1) 드림팀 2008-09-20 1270
6 성공적인 CRM을 위한 레시피 (2) 드림팀 2008-09-20 1288
5 성공적인 CRM을 위한 레시피 (3) 드림팀 2008-09-20 1098
4 성공적인 CRM을 위한 레시피 (4) 드림팀 2008-09-20 1254
3 성공적인 CRM을 위한 레시피 (5) 드림팀 2008-09-20 1339
2 포토샵CS3 강좌 드림팀 2008-09-18 1521
1 중국경제의 성장과 한국경제 드림팀 2008-09-18 1096
 
드림PD실
드림지원실
관리자이메일
회원가입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드림팀::희망의 시작페이지,민들레 솜털 같은 희망을 온 누리에
Great Synergy THE WINNING MOMENT :: DREAMTEAM ::
Copyright (c) 2008 DreamTEAM KOREA. All rights reserved.